소녀들의 이야기는 점점 깊어만 간다.
희진 ‘ViViD’에서 시작된 이야기는 희진, 현진, 하슬 이라는 이달의 소녀의 ‘3’이라는 그룹을, 그리고 여진은 ‘/‘을, 비비는 ‘1’ 이라는 숫자를 만들며 이달의 소녀 1/3을 완성 시켰고, ‘Eclipse’의 김립과
‘Singing in the Rain’의 진솔, 그리고 ‘Love Cherry Motion’의 최리가 모여 오드아이써클이라는 또 하나의 그룹을 완성하며 새로운 이야기를 시작했다.
이달의 소녀는 많은 상징과 은유가 앨범과 음악. 그리고 가사와 뮤직비디오에 담겨 있고 그 퍼즐들을 맞춰가는 재미를 숨겨놓았는데 오드아이써클의 ODD는 단어의 의미대로 변종이기도 하지만 세 개의 달이 만난 이미지이기도 하다.
그리고 세 명의 낯선 소녀들이 만들어내는 오드아이써클의 음악 이야기는 바로 지금 시작되었다.
[Mix&Match]
01 ODD
오드아이써클의 정체성을 표현한 인트로 곡.
김립, 진솔, 최리. 그 동안 솔로 싱글을 내며 각자의 색을 밝게 그려낸 소녀들이 오드아이써클이라는 이름으로 모여 노래한다. 우리 모두가 변종(ODD)이라고 말한다.
02 Girl Front
오드아이써클의 타이틀 곡.
이달의 소녀 1/3이 사랑의 두근거림을 간직한 소녀들의 모습을 그렸다면 오드아이써클은 이렇게 노래한다. “사랑은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내가 찾는 거야”
당당하게 사랑을 표현하고, 마음에 드는 남자에게 “먼저 고백할래” 라고 말하는 새로운 기준을 담은 이 곡은 김립의 ‘Eclipse’, 진솔의 ‘Singing in the Rain’, 최리의 ‘Love Cherry Motion’이 한 곡 안에서 Mix & Match되는 구조를 갖고 있으며 그렇게 세 개의 달(ODD)이 모여 한 팀이 되었다는 것을 표현했다.
뮤직비디오는 로스앤젤레스 로케이션으로 진행되었으며 이달의 소녀 1/3 소녀들과의 연결고리를 퍼즐처럼 숨겨놓았다. 그리고 아직 공개되지 않은 새로운 소녀가 오드아이써클을 중심으로 공전한다.
03 LOONATIC
미국에서는 영어버전으로 발매되는 인터내셔널 타이틀 곡. 국내에서는 거의 시도되지 않았던 드림팝을 구현하며 해외 팬들과 국내 팬들이 모두 좋아할 수 있는 스타일을 담았다. 특히 사운드에 있어 큰 공을 들인 결과 듣는 이는 마치 환상특급 같은 놀이기구를 체험하는 듯한 놀라운 기분을 맛볼 수 있다.
04 Chaotic
오드아이써클의 보컬적인 테크닉이 가장 돋보이는 곡. 원래 블록베리크리에이티브의 8x8x8의 타이틀 곡으로 내정되어 있었으나 오드아이써클의 테크니컬한 보컬 실력을 보여주기 위해 전격 교체 되었다.
그 만큼 Manish한 표현력이 가능한 오드아이써클만의 매력을 느낄 수 있다.
05 Starlight
이달의 소녀 1/3을 좋아했던 팬들은 충격이라고 느낄 만큼 오드아이써클은 정반대의 지점에 서 있다.
음악 역시도 이달의 소녀 1/3이 소녀 그 자체의 클리쉐를 소리로 구현하는데 집중했다면 오드아이써클은 걸크러쉬의 원형을 Pop-Tune의 음악으로 만들어내고 있다. 사실은 남자친구
이야기보다 오히려 더 소중한 소녀들끼리의 이야기를 Starlight에 담아냈다. 별빛 아래서 밤새 수다를 떨어도 끝나지 않는 소녀들의 이야기.
솔로가 모여 유닛이 되고, 유닛이 모여 하나의 큰 세계를 만든다는 개념으로 시작된 이달의 소녀는 오드아이써클에 이르러 비로소 이달의 소녀 만의 빅픽쳐를 보여줄 수 있게 되었다. 소녀들은 앞으로도 솔로와 유닛, 전체 활동을 병행하며 이달의 소녀의 콘서트는 이른바 12명의 솔로 가수들의 무대이자, 3개의 팀의 무대이며, 한 개의 완전체 무대를 가지고 화려한 구성을 준비하고 있다.
이영복 - 건아들 이영복 Vol.3
제1회 MBC FM 강변축제로 데뷔하여 제3회 TBC 젊은이의 가요제에서 젊은 미소로 명성을 얻은 건아들.
금연, 계절이 가기 전에 와 더불어 끝없는 사랑을 받아온 건아들의 리드 싱어 이영복이 2000년 건아들 4집 이후로 17년만에 자신의 세번째 솔로앨범을 디지털 싱글 앨범으로 발표하였다
01 젊은미소2
1980년에 발표된 젊은미소의 작사와 노래의 주인공인 건아들 리드 싱어 이영복 37년이라는 시간의 흐름 속에 젊은미소 후속타 젊은미소2를 작사, 작곡하며 건아들 멤버들과 함께 7080 코리아 락밴드의 그룹향 진한 느낌으로 락비트와 섹션, 멤버들의 하모니가 앙상블을 이루고 있다
멤버들의 힘찬 섹션으로 시작하는 젊은미소2 특히 이영복만의 특유한 창법이 돋보이는 곡이다
02 하루가 백년
제목부터 의미심장한 노래. 작사, 작곡을 맡은 이영복이 자신의 삶을 회상하며 심혈을 기울인 작품이다 애절하면서 해피 엔딩을 꿈꾸는 가사와 서정적인 멜로디는 그의 폭넓은 음악세계에 빠져들게 한다 락밴드에서 벗어나 솔로 앨범의 맛을 잘 표현한 곡 이기도 하다
손영 - 가을의 바라보다
통기타의 울림에 얹혀진 멜로디와 가사는 마치 가을을 다 표현한 듯 이쁘고 따뜻한 곡입니다.
이번 미니앨범 타이틀 곡인 “가을을 바라보다”는 손영과 오랜 세월 알고 지낸 절친 오빠가 즉흥적으로 써서 선물해준 한편의 시 같은 서정적인 곡으로 많은 사랑을 받을 것 같은 예감이 듭니다.
그 외 “눈이오면”, “잿빛하늘”도 듣고 있으면 그림처럼 풍경이 그려지는 곡이며, 손영의 목소리와 만나 음악적 완성도를 높였다.
Executive producer 강명중
Producer 전성식
Direetor 강명중
Mixing & Mastering 김상필
Recording studio Lead sounds
Mixing / Mastering studio JCY MUSIC
박수민, 이헌준, 김민정 - 나빌레라
vol.5 국앙앙상블 – 나빌레라
‘독도’를 통해서만 들을 수 있는 구체적인 이야기와 동시에 ‘외딴 섬’에서 우리가 기대할 수 있는 보편적 이야기를 담고자 했다.
아름다운 독도, 감동과 감동의 연속에서 느껴지는 자연의 아름다움은 말로 다 형언할 수 없는 한계를 느낀다.
끝없이 펼쳐진 바다에서 우뚝서있는 두 개의 화산섬과 바위, 새 들... 이들을 생각하면 그려지는 음악이 어떤 소리일지 그려본다.
음악과 시가 함께한 ‘독도, 물골소리’에서 관객들이 그려낼 독도, 작곡가 이현주의 독도는 바로 이것이다.
작곡 이현주
해금 박수민
대금 이헌준
아쟁 김민정 String 융
믹싱&마스터링 박무일
황보영, 천상혁 - 파도
vol.4 기타와 해금을 위한 – 파도
‘독도’를 통해서만 들을 수 있는 구체적인 이야기와 동시에 ‘외딴 섬’에서 우리가 기대할 수 있는 보편적 이야기를 담고자 했다.
독도에 가기 하루전날에도 날씨를 예측할수 없는게 독도기상예보이다. 이러한 변덕스러움을 표현한 리드미컬한 해금과 기타의 듀오곡이다.
바다위의 파도 덕분에 배멀미했던 기억을 떠올리며 작곡했다.
해금의 가냘프지만 강한 선과 이를 뒷받침하며 함께 어우러지는 기타의 리드믹 조화를 듣고 파도가 강한 배위에 있다고 상상해 보자
작곡 이현주
해금 황보영
기타 천상혁
믹싱&마스터링 박무일
황보영, 천상혁 - 보내지 못한 편지
vol.3 기타와 해금을 위한 – 보내지 못한 편지
‘독도’를 통해서만 들을 수 있는 구체적인 이야기와 동시에 ‘외딴 섬’에서 우리가 기대할 수 있는 보편적 이야기를 담고자 했다.
독도에는 빨간 우체통이 있다. 그렇다면 독도에서 육지로 편지를 보내면 갈수 있을까?
갈 수 없다. 수많은 세월의 흔적을 적어 보내려 했던 편지들이 있었을 텐데...종이편지가 없어진 요즘 그 안타까움을 알리없다.
생각해 보자 전하지 못한 아쉬움 속에 있었을 이야기들을...
작곡 이현주
해금 황보영
기타 천상혁 String 융
믹싱&마스터링 박무일
황보영, 박수민 - 더하기
vol.2 해금 이중주 – 더하기
‘독도’를 통해서만 들을 수 있는 구체적인 이야기와 동시에 ‘외딴 섬’에서 우리가 기대할 수 있는 보편적 이야기를 담고자 했다.
하나의 선율을 또 하나위 선율이 그대로 따라가는 돌림노래로 시작하는 해금 이중주곡 '더하기'는 두개의 해금가락이 하나씩 하나씩 실타래로 엮어져서
둥근 형상을 이루다가 엉기고 또 엉긴 것을 한올 한올 풀어져 이내 한가닥의 실오라기만 남는 모습을 표현한 곡이다.
독도의 동도와 서도를 상징하는 해금 두 대의 캐논이며 서로 닮아 있지만 독립적인 때문에 각각의 역할로 독도를 지키는 동도와 서도를 표현하려했다.
작곡 이현주
해금 I 황보영
해금 II 박수민
믹싱&마스터링 박무일
015B Anthology Part.1(Feat.신현희와 김루트)
5년만의 컴백! 015B의 리메이크 앨범 [Anthology]
그 첫번째 음원 '친구와 연인(Feat. 신현희와 김루트)' 발매
1991년 발매된 015B 2집 ‘Second Episode’ 에 수록된 윤종신 가창의 '친구와 연인'이 정석원의 재편곡으로 새롭게 리메이크 되었다.
'신현희와 김루트가' 가창한 '친구와 연인'은 90년대의 가사를 2017년에 맞도록 몇몇 표현들이 조금 수정 되었고, 그 과정에서 '신현희와 김루트'가 많은 제안을 하기도 했으며 키보드 중심의 댄스, 락적인 느낌이 강했던 원곡과 달리 기타 중심의 어쿠스틱, 포크 적인 느낌의 듀엣곡으로 탈바꿈 되었다.
멜로디 또한, '신현희와 김루트'에 맞도록 수정되었으며, 실제로 '신현희와 김루트'는 자신의 역할을 잘 소화해 원곡과 다른 색다른 느낌의 '친구와 연인'을 완성시켰다.
이주엽 - 아름다운 날들
아침 여명이 해를 깨운다
하루에 시작을 알리고 나를 깨운다
기쁨도 슬픔도 고통도 ~
내 흔적이 또 시작된다
“멀어지는 그 미소” “ 너나 잘해”등 가슴을 파고드는 애절한 허스키 보이스가 매력적인 사랑과 평화 보컬 출신의 이주엽의 스페셜 앨범이 오랜 침묵을 깨고 발매되었다.
이번 스페셜 앨범에는 가족이란.풍경화 그림속 인물들이 하나둘씩 지워져가고
다시는 만날 수 없고 저녁밥을 함께 먹을 수 없는 그리움의 노래 신곡“아름다운 날들”그리고 항상 옆에 함께 하는 사람들을 믿어주고 의지하며 살았지만
결국은 해 아래 사는 인간은 거짓과 위선 해어짐에 구라 삼국지 같은 세상을 풍자한 노래 “속았네 속았어”와
특히 씨디에는 기존에 발표 되었던 히트곡“멀어지는 그 미소 “와 “너나 잘해”그리고 라이브무대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던 “Riverside”등 많은 대표 곡들이 함께 수록되어 앨범의 가치를 높이고 있다.